티스토리 뷰

반응형

할로윈에 대해

 

 

-할로윈 데이는 매년 10월 31일인 10월의 마지막날 미국과 영국에서 행해지는 전통 행사라고 합니다. 

이 날은 유령이나 괴물로 분장을 하고 이웃과 함께하는 축제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이 문화를 즐기는 것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곳곳에서 축제를 즐깁니다.

잭 오 랜턴 할로윈
호박등불. 할로윈 잭 오 랜턴(Jack O Lantern)

할로윈 데이의 유래

-할로윈은 유럽의 켈트 족이 행하던 전통 축제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켈트족은 한 해의 마지막날이 되면 음식을 마련해서 죽음의 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주고 악령을 쫓았는데 이때 악령들이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까 두려워 마치 악령과 같은 모습으로 사람들이 분장을 하여 악령을 속이기 위해 시작한 풍습이 지금의 할로윈 데이에 분장하는 문화의 시작이었습니다.

 

19세기 중반까지 켈트 족의 풍습을 간직하던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행하는 소규모 축제였으나 

할로윈은 그리스도교의 전파와 함께 축제로 자리 잡았는데, 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11월 1일) 전날 밤(eve)에 행해지는 행사로 자리 잡으며 앵글로색슨어로 Hallo는 성인을 뜻하고 all Hallowes' Eve가 줄어서 HALLOWEEN이라고 불렸다고 하네요.

 

요즘은 미국에서 어린이들의 축제로 유명한데, 할로윈데이에 학교에서는 가장파티가 열리고 밤이 되면 마녀, 해적 등으로 분장한 어린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과자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는 노래를 부르면서 초콜릿과 사탕을 얻어간다고 합니다.

 

할로윈의 상징 잭 오 랜턴의 의미

할로윈에 사용되는 호박 등불인 잭 오 랜턴(Jack O Lantern)은 주황 호박의 속을 파내고 눈과 코 입 모양을 내고, 속에는 초를 고정시켜 등불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잭 오 랜턴에 관련해서 여러 가지 유래가 전해져 오는데 그중에서 많이 알려진 유래가 아일랜드 민담으로, <구두쇠 잭의 이야기>입니다. 

<구두쇠 잭의 이야기>- 잭 오 랜턴의 유래 

구두쇠였던 잭은 아주 욕심 많고 심술궂은 영감이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잭이 길을 가다가 악마를 만나게 되는데, 악마가 자꾸 뒤를 쫓아오고 있었답니다.

그래서 잭이 궁리를 하다 꾀를 내었는데, 악마에게 사과나무에 올라가서 맛있는 사과를 먹어보라고 했답니다.

악마는 잭의 말을 듣고 나무에 올라 사과를 먹는 사이, 잭이 악마가 올라간 그 나무에 칼을 꺼내 들어 십자가를 그었다고 합니다. 

 

십자가를 두려워하는 악마는 나무에서 내려오지 못했고, 잭은 그런 악마를 나무에서 내려올 수 있게 해주는 대신에 약속을 하자고 했다는데요. 두 가지 약속이었다고 합니다. 첫째, 다시는 잭의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 둘째, 잭이 죽은 뒤에 지옥에 데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할로윈 잭 오 랜턴
구두쇠 영감 잭의 이야기

 

시간이 흐르고 흘러, 할로윈 데이를 얼마 앞두고 죽게 된 잭은 살아생전에 착한 일을 많이 하지 않고 욕심내고 심술궂게 살았기 때문에 천국으로 갈 수 없었는데, 악마에게 지옥으로 데려가지 말라고 약속했기 때문에 천국도 지옥도 갈 수 없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천국에 가지 못하고 떠돌아야 하는 잭은 지옥이라도 가고 싶었던 거죠. 그래서 악마에게 지옥에 데려가달라고 했지만 악마는 절대 지옥문을 열어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잭은 어두운 길을 밝힐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마지막으로 악마에게 사정을 했고 악마는 지옥에 있는 불구덩이 하나를 잭에게 던져주었고, 잭은 그 불덩이를 속이 파인 호박에 넣어 쉴 곳을 찾아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지금까지도 잭은 쉴 곳을 찾아 떠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돼서 잭의 호박등불인 잭 오 랜턴(Jack O Lantern)이 핼러윈의 상징이 되었다고 하네요^^

 

 

할로윈 데이에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 Trick or Treat  의미

 

 

할로윈&#44; trick or treat
할로윈 trick or treat

아이들이 사탕과 초콜릿을 얻기 위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부르는 노래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건 바로 Trick or Treat이라네요 장난 아니면 간식, 그러니까 간식 안 주면 장난칠 거야~ 뭐 이런 뜻이랍니다. 

옛날에 우리 전래 동화에서 호랑이가 떡장수 할머니에게 떡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처럼 간식 주면 안 잡아먹지~~ 뭐 이런 느낌이네요 ^^

 

아이들이 할로윈데이 10월 31일 저녁에 유령이나 괴물, 요정, 마녀 등으로 분장해서 마을의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이나 초콜릿을 얻으러 다닙니다.  문을 두드리며 노크를 하고 Trick or treat~~ 이라며 귀여운 으름장을 놓게 되면 아이들을 맞이한 집에서는 웃으며 사탕이나 초콜릿을 간식으로 주게 됩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이 아무 집에나 문을 두드리고 노래를 부르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문 앞에 잭 오 랜턴(Jack O Lantern)이라고 붙여진 곳에만 방문한다고 하네요. 문 앞에 걸어둔 잭 오 랜턴(Jack O Lantern) 표시는, 우리는 핼러윈 데이 축제에 참여하겠다는 표시인 셈이죠.  또, 어떤 집에서는 현관문을 열어주지 않는 대신에는 문고리에 사탕과 초콜릿이 가득 든 바구니를 걸어 놓아두기도 한다고 합니다. ^^ 

 

마을마다 이런 축제가 열리고, 큰 도시에서는 상점이나 가게에서 Trick or Treat이 펼쳐진다고 하네요.

곧 있으면 할로윈을 맞이하겠어요. 모두 즐거운 핼러윈 보내세요^^ 

반응형